본문 바로가기
Diet

8.다이어트 칼럼-가장 중요한 다이어트 친구 '동기'

by D_Front 2020. 5. 4.

 

 

다이어트를 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식이요법? 운동?

나는 다이어트에 있어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다름아닌 '동기'라고 생각한다. 비만의 핵심요인이라고 말했던 것이 바로 정신적인 문제 즉 '식탐'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반대로 살을 빼는 핵심 요인도 정신적인 영역에 있다. 그게 바로 매우 강력한 '동기'란 것이다. 이 '동기'가 없으면  '식탐'을 쉬이 무찌를 수가 없다. 적군을 이겨낼 아군이 없다는 것이다.

제 아무리 다이어트에 좋다는 이것저것들을 어렵게 시도 해봤자 동기가 없으면 금새 맥을 못추고 사그러들기 쉽다. '다 다이어트에 좋은 일이야.근데 굳이 이걸 왜하지?'라는 생각이 든다면 이미 실패한 것이나 다름없다라는 것이다.

또한 아무리 쉬운 다이어트라고 하지만 세상에 공짜는 없다. 매일 tv를 보고 뒹굴거리며 폭식을 하고 먹다지쳐 잠에드는 생활을 그대로 유지할 수는 없는 것이고 어느정도 변화에 대한 의지가 필요하고 인내가 필요하다. 이러한 다이어트에 있어서의 의지를 다지고 인내를 견딜 수 있게 해주는 게 바로 '동기'이다.

그렇다면 동기는 어떻게 찾는 것이 좋을까? 동기는 다이어트 성공에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니 만큼 막연하고 형식적이어서는 안된다. 언제라도 떠올려보았을 때 처음의 마음가짐이 되살아나고 가슴이 뛰며 의욕이 넘칠만큼 강력한 것이어야 한다. 그렇다면 어떻게 그 동기를 찾을 수 있을 것인가.

아래의 방법데로 따라해보자.

종이와 펜을 준비한다. 내가 살을 빼고자 하는 이유를 적어보자 .굳이 힘들 걸 알면서 살을 빼고자 결심했다면  반드시 이유가 있을 것이다. 생각나는 데로 모두 적고 되도록 구체적으로 필기한다. 예를 들어 '주눅들기 싫어서' 가 아니라  '작년에 비키니 입은 친구들 사이에서 혼자 박스티 입고 주눅들었었는데 올해 여행에서는 비키니를 입고 내가 가장 돋보이고 싶다'이런 식으로 최대한 구체적으로 적는 것이 좋다. 다섯가지가 넘어도 좋고 열가지도 좋다. 생각하며 떠오르는데로 모두 적는다.

다 적었으면 각 항목들 옆에 점수를 매겨보자.가장 큰 동기를 불어넣어주는 항목에 10점 그 이후로 보통이면 5점 그저 그런 동기이면 1점 이런식으로 강한 동기에 가장 큰 숫자를 주며 점수를 매겨본다. 그중 10점 만점을 받은 항목,혹은 가장 높은 점수를 매긴 항목을 추려본다.

그것이 여러분의 가장 큰 동기이다.이것이 다이어트 노트의 첫페이지를 장식해야 할 내가 매일 보고 마음에 새겨넣어야 할 나의 다이어트 동기이다.

만약 뭔가 강력한 동기가 없는 경우라면 '절대로 다이어트를 시작하지 마라'라고 충고하고 싶다. 아니면 어떻게 해서라도 강력한 동기를 만드는 과정부터 만들고 나서 시작해라. 이 단계는 다이어트를 하는 데 있어서 절대 간과해서는 안될 과정이기 때문이다. 동기를 갖는 것은 식이요법이나 운동 만큼이나 다이어트의 중요한 부분이며 오히려 가장 큰 부분이라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 동기항목을 보았을 때 절실하고 가슴이 뛰고 꼭 하지않으면 안되겠다는 마음이 드는 동기여야 한다는 점을 꼭 명심하자. 간혹 어떻게 해도 동기를 찾을 수가 없는 경우에는 동기를 억지로라도 만들어라. SNS에 공개를 하거나 친구와 큰 상품을 걸고 내기를 하는 식으로 말이다. 나 또한 동기가 없는 스타일이라 SNS에 공개를 하고 동료와 내기를 하면서 살을 뺀 적이 많다.

동기가 절박해도 실패하는 사람이 있는 와중에 동기가 준비되기 전에는 어차피 고생하고 요요를 겪을 바에야 출발하지 않는 것이 좋다. 요요를 겪으면 다음번 다이어트는 더 힘들어지고 건강에도 좋지 않기 때문에 그냥 가만히 있는 편이 더 낫다는 것이다.

동기가 정말 절박하고 강력하다면 우리는 닭가슴살과 샐러드가 아니라 물단식을 하면서도 한달을 버틸 수 있고 바디빌더 선수가 될 수도 있다.반대로 가장 좋은 다이어트 약을 먹고 관리를 받더라도 동기가 없으면 실패할 확률이 매우 크다.

적어놓은 동기들을 테스트삼아 가장 식욕이 폭발하거나 의지가 약해질 때 다시한번 내 열정에 불을 지를 수 있는 동기인지 체크해보고 부족한 느낌이 들면 그냥 무식하게 질러버린다. 예를 들어 10만원 상품을 걸고 친구와 기간과 목표체중을 걸고 내기를 하거나 활동하는 sns에 당당하게 기간과 목표체중을 선포해 놓고 뒷일을 도모하는 것이다. 읽었을 때 이 정도의  절박함이 생기지 않는다면 다이어트는 과감히 접어두라 말하고 싶다. 

또한 이러한 동기가 발생했다면 반드시 컴퓨터 위나 핸드폰 바탕화면 잘 보이는 벽마다 동기를 가시적으로 적어놓아야 한다.사람은 망각의 동물이라 아무리 중요한 일도 하루 이틀 지나면 점점 기억에서 존재감이 사라진다. 강력한 동기와 더불어 매순간 상기하도록 가시적인 표시를 해놓는 것이 효과적이다.

동기는 지치고 힘들 때 의지가 되어주는 친구이며 힘이들 때 바라보며 따라갈 수 있는 등대와도 같은 것임을 잊지말자.

 

 

댓글